올해 1/3이 지나가기 전에 20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v 이런 추세면 올해 50권 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무 번째 책은 유명하고도 유명한 제레드 다이아몬드 교수의 총 균 쇠입니다.완독 하는데 2주가 걸렸습니다. 750페이지에 디테일이 매우 많기 때문에 정신 차려서 읽어야 하는 책입니다. 그러나 결론은 명확합니다.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만, 제 관점에서 요약한다면 '오늘날의 인류가 이러한 분포 형태를 보이는 이유는 사는 환경과 부동산이 달랐기 때문이다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제1부 인간 사회의 다양한 운명의 갈림길
제1장 문명이 싹트기 직전의 세계 상황
제2장 환경 차이가 다양화를 빚어 낸 모델 폴리네시아
제3장 유럽이 세계를 정복한 힘의 원천
제2부 식량 생산의 기원과 문명의 교차로
제4장 식량 생산의 기원
제5장 인류 역사가 갈라놓은 유산자와 무산자
제6장 식량 생산민과 수렵 채집민의 경쟁력 차이
제7장 야생 먹거리의 작물화
제8장 작물화하는 데 적합한 식물의 식별과 성패의 원인
제9장 선택된 가속화와 ‘안나 카레니나의 법칙’
제10장 대륙의 축으로 돈 역사의 수레바퀴
제3부 지배하는 문명, 지배받는 문명
제11장 가축의 치명적 대가, 세균이 준 사악한 선물
제12장 식량 생산 창시와 문자 고안과의 밀접한 연관
제13장 발명은 필요의 어머니
제14장 평등주의부터 도둑 정치까지
제4부 인류사의 발전적 연구 과제와 방향
제15장 대륙간 불균형 이론과 원주민들이 낙후된 원인
제16장 동아시아의 운명과 중국 문화의 확산
제17장 동아시아와 태평양 민족의 충돌
제18장 남북아메리카가 유라시아보다 낙후됐던 원인
제19장 아프리카는 왜 흑인의 천지가 됐는가
p. 160
전 세계에서 실제 식량 생산자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대부분의 농경민이나 목축민들은 수렵 채집민들보다 잘 산다고 말하기 어렵다. 고고학자들이 밝혀낸 바에 따르면 많은 지역에서 최초의 농경민들이 수렵 채집민을 교체했지만 그들은 수렵 채집민보다 체격도 작고 영양상태도 좋지 않았으며 심각한 질병을 더 많이 앓았고 평균적으로 더 젊은 나이에 죽었다.
p. 170
식량 생산의 도입은 이른바 ‘자가 촉매 작용(일단 시작된 후에는 스스로 촉매 작용을 되풀이하여 점점 더 가속화하는 현상);이라는 것의 한 예가 된다. 인구 밀도가 차츰 증가하면서 사람들은 더 많은 먹거리를 구해야 했다. 어쩌다가 식량을 생산하는 쪽으로 나아간 사람들은 그 대가를 얻었다. 그리하여 사람들이 식량을 생산하고 정주하기 시작하자 산아 간격을 단축할 수 있었고,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생기면서 다시 더 많은 음식이 필요하게 됐다. 식량 생산자들이 수렵 채집민보다 오히려 영향 상태가 나빴다는 모순을 설명해 준다. 그 모순은 인구 밀도가 먹거리의 증가에 비해 좀 더 빠르게 상승했기 때문에 생겼던 것이다.
p. 234
가축화할 수 있는 동물은 모두 엇비슷하고 가축화할 수 없는 동물은 가축화할 수 없는 이유가 제각기 다르다. 바로 톨스토이의 위대한 소설 <안나 카레니나>에 나오는 유명한 첫 문장을 바꾼 것이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엇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불행한 이유가 제각기 다르다” 이 문장에서 톨스토이가 말하려 했던 것은, 결혼 생활이 행복해지려면 수많은 요소들이 성공적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이 법칙을 확대하면 결혼 생활뿐 아니라 인생의 많은 부분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우리는 흔히 성공에 대해 한 가지 요소만으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설명을 찾으려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 어떤 중요한 일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수많은 실패 원인들을 피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안나 카레니나 법칙’은 인류사에서 지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 동물의 가축화에 대해 설명해 준다. : 9장 선택된 가축화화 안나 카레니나의 법칙
p. 240
이렇게 야생 조상종이 대륙마다 매우 고르지 않게 분포되어 있었다는 사실은, 다른 대륙이 아니라 유라시아 사람들이 총기, 병원균, 쇠를 갖게 된 중요한 원인이기도 했다. 그렇다면 고대 14종이 유라시아에 집중된 이유는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그것은 유라시아가 세계에서 가장 넓은 땅덩어리이기 때문이다. 또한 생태학적으로도 매우 다양해서 광활한 열대우림은 물론이고, 온대림, 사막, 소택지, 그리고 역시 광활한 툰드라 지대에 이르는 각양각색의 생식지가 있기 때문이다.
제11장 : 가축의 치명적 대가 세균이 준 사악한 선물
p. 288
과거의 전쟁에서는 반드시 가장 훌륭한 장군이나 무기를 가졌던 군대가 승리하지는 않았으며 가장 지독한 병원균을 적에게 퍼트리는 군대가 승리할때가 많았다.
p. 292
감염에 대한 인간의 일반적인 반응은 열을 내는것이다. 세균 중에는 우리의 몸보다 열에 더 예민한 것들이 있어서 그런 병원균을 죽이기 위한 것이다.
p. 300
유라시아 지역의 정주형 농경민은 인구밀도가 높아 전파가 빨랐고 도시의 발생, 빠른 운송수단들로 인하여 병원균이 퍼지는 게 시간문제가 되었다.
p. 301
소나 돼지 등이 가축화되면서 홍역, 결핵, 천연두 등의 병원균을 인간에게 옮기게 되었다.
제12장 식량생산 창시와 문자 고안과의 관계
p. 343
문자는 대부분 식량생산과 더불어 사회적으로 계층화되고 복잡한 중앙집권적 정치를 갖추고 있던 사회에서 탄생했다
p. 314
문자를 사용하는 지역이 한정되어 있어서 스스로 문명인이라고 자부하는 민족들은 언제나 자신들을 미개인과 구별해 주는 것을 문자로 꼽았다.
p. 318
역사상 가장 오래된 문자는 독립적으로 고안된 수메르인의 설형문자이다.
p. 321
문자의 역사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진전을 보인 한 가지만 고른다면 그것은 아마도 수메르인들이 음성표기법을 도입한 일일 것이다. 처음에는 추상명사(그림을 그리기가 쉽지 않았던)를 쓰기 시작했다. 즉, 그림으로 그릴 수 있는 명사 중에서 발음이 같은 기호를 이용했던 것이다.
p. 326
우리는 수메르 문자가 발달하는 데 적어도 수백 년에서 어쩌면 수천년의 시간이 소요됐다는 것을 알고 있다. 문자가 발달하기 위해서는 어떤 인간 사회가 과연 문자의 유용성을 느끼느냐 마느냐, 그리고 사회가 문자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전문 필경사들을 뒷받침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결정하는 몇 가지 요소들이 선행되어야 했다. 수메르인들과 옛 멕시코인들이 문자를 만들어내자 이들 문자의 세부적인 내용이나 원리가 신속하게 다른 사회로 전파되었으므로 다른 사회에서는 수백년 또는 수천 년에 걸쳐 독립적으로 문자를 실험해 볼 기회조차 없었다.
p. 334
문자의 전파는 청사진 원리와 아이디어 확산원리로 전파되었는데 우리나라 한글은 아이디어 확산원리로 만들어졌다.
p. 352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 그러나 사실 수많은 발명품은 호기심에 사로잡히거나 이것저것 주물거리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개발했고, 그들이 염두에 둔 제품에 대한 수요 따위는 처음부터 있지도 않았다. 일단 어떤 물건이 발명되면 그때부터 발명자는 그것의 용도를 찾아야 했다. 그리고 상당 시간 사용된 이후에야 비로소 소비자들은 그것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오히려 발명이 필요의 어머니일 때가 더 많다.
토머스 에디슨의 축음기는 좋은 예라고 볼 수 있다. 1877년 에디슨이 최초의 축음기를 만들었을 때 그는 이 발명품이 소용될 만한 열 가지 용도를 제시하는 글을 발표했다. 거기에는 죽은 사람의 마지막 말을 보존하는 일, 시각 장애자들이 들을 수 있도록 책을 녹음하는 일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음악을 재생하는 일은 에디슨이 제시한 우선순위 상위권에 들지 못했다.
p. 357
기술이란 어느 영웅의 개별적인 행동을 통해서가 아니라 누적된 행동을 통해 발전한다는 것, 그리고 기술이란 대개 어떤 필요를 미리 내다보고 발명되는 것이 아니라 발명된 이후에 그 용도가 새로 발견된다는 것이다.
p. 362
한 사회 안에서 여러 가지 발명품에 대한 수용성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해보자. 발명품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적어도 네 가지다. 첫 번째로 가장 명백한 요인은 기존의 기술과 비교되는 경제적 이점이다. 두 번째고 고려해야 할 것은 사회적 가치관과 위신의 문제다.(일본이 무지막하게 성가신 한자를 선호하면서 계속 사용하고 있는 것도 한자라는 문자 체계에 부여된 위신이 막대하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요인은 기득권과의 양립 가능성이다.(쿼티 자판 배열은 1873년에 역공학의 산물로 태어났다. 즉 온갖 수단을 발휘하여 타이핑 속도를 최대한 늦추도록 고안된 것이다. 당시 타자기는 인접한 글자들을 연달아 빠르게 치면 글쇠들이 엉켜버렸으므로 제조업자들이 타자수들의 타이핑 속도를 늦춰야 했기 때문이다.)
pp. 400~402
그렇다면 지배자가 평민들보다 안락한 생활을 유지하면서도 대중의 지지를 확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금을 막론하고 도둑 정치가들은 다음 네 가지 해결책을 혼합하여 사용했다. 첫째 대중을 무장 애체하고 엘리트 계급을 무장시킨다. 둘째, 거둬들인 공물을 대중이 좋아하는 일에 많이 사용하여 재분배함으로써 대중을 기쁘게 한다. 셋째, 무력을 독점하여 공공질서를 유지하고 폭력을 억제함으로써 대중의 행복을 도모한다.(종전의 인류학자들은 무리 사회나 부족사회를 이상화하여 매우 점잖고 비폭력적인 사회라고 믿었다. 그러나 아니다), 넷째, 도둑 정치가가 대중의 지지를 얻는 마지막 방법은 도둑 정치를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나 종교를 구성하는 것이다.
p. 413
집약적 식량 생산과 사회적 복잡성은 자가 촉매 작용에 의해 서로 자극하는 관계다.(412쪽, 정주형 생활은 사람들이 소유물을 축적하고 정교한 기술이나 기능을 발전시키고 공공 토목공사를 일으키는 데 반드시 필요한 선행조건이다. 이처럼 주거가 일정하다는 것은 복잡한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선교사들이 정부가 뉴기니 또는 아마존에서 그때까지 접촉이 없었던 유랑형 부족이나 무리와 처음 접촉할 때마다 보편적으로 두 가지 당면 목표를 세우고 접근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pp. 416~417
대규모 사회가 복잡해지고 중앙 집권화될 수밖에 없는 이유. 한 가지는 이유는 서로 무관한 사람들 사이의 갈등이라는 문제다. 수 천 명으로 이뤄진 사회는 무력을 독점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중앙집권적 권위 체제를 발전시켜야만 존속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이유는 인구 규모가 커질수록 공동으로 어떤 결정을 내리기가 점점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세 번째 이유는 경제적 측면과 관계가 있다. 어느 사회에나 구성원 사이에 물자를 주고받는 수단이 꼭 필요하다. 대규모 사회가 경제적으로 원활하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호예적 경제 형태뿐 아니라 재분배적 경제 형태도 반드시 필요하다. 대규모 사회에 복잡한 조직이 필요한 이유 중에서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인구밀도에 관련된 문제다. 이처럼 갈등 해결, 의사결정, 경제, 공간 등의 문제를 모두 고려했을 때 대규모 사회가 결국 중앙 집권화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p. 440
이상에서 본 것처럼 정복의 궁극적 원인은 식량 생산과 사회 사이의 경쟁 및 확산이었다. 거기서 시작된 인과 관계의 사슬에 의해 병원균, 문자, 기술, 중앙 집권적 정치 조직 등 정복의 직접적 원인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구체적 인과 관계는 경우에 따라 달랐지만 언제나 공통적인 요소는 조밀한 대규모 인구와 정주형 생활이었다.
p. 558
인류가 아프리카에서 살아온 기간은 그 어느 대륙보다도 훨씬 길다. 우리의 먼 조상들은 약 700만 년 전 아프리카에서 태어났고 해부학적으로 현생인류인 호모 사피엔스도 아마 그곳에서 처음 발생했을 것이다.
p. 584
불과 몇백 년 사이에 반투족 농경민들은 현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동해안에 위치한 나탈 주까지 단숨에 밀고 내려 왔다.
p. 591
유럽이 아프리카를 식민지로 삼을 수 있었던 까닭은 유럽인과 아프리카인의 차이 때문이 아니었다. 그것은 지리적, 생물학적 우연이었다. 다시 말해서 아프리카와 유럽의 역사적 궤도적이 달라진 것은 궁극적으로 부동산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p. 627
네 개의 상반된 설중에는 일본인이 B.C.400년을 전후해 한국에서 벼농사와 함께 이주한 자의 후손이라는 설이 있다.
p. 629
도쿄 국립 박물관에 국보 에다후나야마 검에 유실된 글자는 1966년 한국의 역사학자 김석형에 의하면 한국의 개로왕이라고 밝힘.
p.647
아직 까지 일본은 가장 거대한 규모의 고분만큼은 발굴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그 무덤들에는 일본 왕실의 조상들이 묻혀있을 가능성이 높다. 고분시대에 한국은 불교 문자 승마 새로운 자기 야금술 등을 일본에 전파했다.
p. 651
고분시대에 아이누인을 제외한 모든 일본인의 골격이 같아지며 현대 일본인 및 한국인과 닮은 형태로 나타난다.
p. 661
나는 유럽이 중국을 능가할 수 있었던 배후에 대부분의 역사가들이 제시한 직접적인 요소들(예를 들면 중국의 유교 대 유럽의 유대 그리스도의 습관, 서구 과학의 발생, 유럽의 중상주의와 자본주의의 발생, 영국의 석탄 보유와 결부된 산림 채벌 등) 보다는 좀 더 궁극적인 무언가가 있다고 했다.
이것들과 그 외의 직접적인 요소들의 배후에는 나는 '최적 분열 원칙'을 보았다. 궁극적인 지리적 요소로 인해 중국은 일찍 통합되었고 그 후 대부분의 기간 동안 통합을 유지한 반면, 유럽 대륙은 분열되어 있었다. 분열된 유럽은 박해받는 개혁자에게 피난처와 그 외의 지원책을 제공하고 각 나라 사이의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기술, 과학, 자본주의 진보를 육성했지만. 통합된 중국은 그러지 못했다.
p.663
'왜 중국이 아닌 유럽인가' 이 질문은 오늘날 중국과 유럽을 최상의 방법으로 통치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 만약 중국이 정치적 체계를 좀 더 분산시킬 수 없다면,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몇몇 지도자들의 잘못된 판단으로 5년 동안 학교 제도를 철폐했던 문화 대혁명과 같은 재앙이 한때 빚어진 탈선에 그치지 않고 미래에 더 많은 재앙으로 다가올지도 모를 일이다. 반대로 오늘날 정치적, 경제적인 통합을 꾀하고 있는 유럽은 지난 5세기 동안 누려온 번영을 뒷받침한 동기를 파괴하지 않기 위한 방법을 숙고해야 할 것이다.
<총 균 쇠>는 752쪽에 이르는 두꺼운 책이지만 단 한 가지 질문에 집중한다.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같은 조상에서 나온 호모 사피엔스다. 그런데 왜 문명 발달 속도가 저마다 다를까? 여기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해석은 유전자의 차이라는 것이다. 흑인, 황인, 백인의 유전자가 다르며 그에 따라 지능도 다르다는 것이다. 하지만 과학계에서는 이미 ‘인종’이란 단어는 퇴출되었다. 대륙마다 유전자가 다르다는 증거가 없다. 두 번째 해석은 필요의 차이, 기후에 따른 천성 같은 게 원인이라는 것이다. 창의성은 기후가 추운 곳에서 발휘된다는 게 그들의 주장이다. 하지만 문명 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바퀴, 문자, 농업, 야금술은 모두 더운 지방에서 발명된 후 추운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한다. 그는 1532년 스페인의 피사로 장군과 잉카제국의 알타우알파 왕의 전투를 예로 든다. 피사로의 군대는 기병 62명과 보명 106명이 전부였다. 알타우알파 뒤에는 자그마치 8만 명의 대군이 서 있었다. 19대 1로 싸워서 이겼다는 허풍은 많이 들어봤어도 400 대 1로 싸워서 이겼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 그런데 결과는 스페인의 압승이었다. 거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다.
첫째는 무기다. 둘째는 유럽인이 가져온 전염병이고 셋째는 대양을 건너는 해양기술과 문자였으며 강력한 통솔력을 발휘하는 정치조직이다. 그런데 왜 유럽인에게 가능했던 일이 잉카인에게는 일어나지 않았을까?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농업의 발전이 대륙의 모든 차이의 원인이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도대체 왜 어느 지역은 농업의 발전이 빨랐고, 어느 지역은 발전이 더디거나 아예 농업을 시작하지도 못했을까?”라고 물을 수밖에 없다. 여기에 대해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기후, 고도와 지형의 변화 정도, 가축화할 수 있는 포유류와 곡물화 할 수 있는 야생식물의 차이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결국 환경적 차이 때문이라는 것이다. 민족과 대륙마다 역사가 다르게 진행된 까닭은 민족의 생물학적인 차이가 아니라 환경적인 차이 때문인 것이다.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논리는 명확하다. 문명 발달의 기초는 농업이며, 잉여생산물이 생기면 기술을 발달시킬 전문가들이 생기고 결국에는 문자와 정치조직이 발달했다. 그런데 농업의 발달 정도를 결정한 것은 바로 환경이라는 것이다. ‘총 균 쇠’는 인종의 차이를 뛰어넘는 인류사의 중요한 요소들을 한 권의 책으로 묶어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분명히 전 세계 사람들에게 새로운 통찰을 제공했다.
(한국일보 2017년 3월 27일 이정모 칼럼 중에서)
https://youtu.be/rkupQU2aJpE?list=PLvKAH9iuVgdl0sNVTYM5-ii9lfZ4nCJ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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