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책임과 이해관계자 상호이해의 중요성
많은 기업가와 학자들은 경영상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 역할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법적, 경제적 책임은 일반적으로 성과의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인식된다. 고전학파 경제 이론가들은 “만약 잘 수행되는 경우” “이익이 많거나 적거나” 지속적으로 회사가 사회에 중요한 책임의식으로 환원하여야 한다고 말한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만약 법적, 경제적 문제들을 기업들이 취급하고 해결하기 힘든 추가적인 요구사항을 해결하고자 노력한다면 사회 구성원들은 만족할 것으로 믿는다. 밀턴 프리드먼은 비즈니스의 기본 임무는 이익을 위해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고 활동을 하며, 사회에 대한 최고의 공헌을 하고....등을 인용하였다. 사실 이는 사회적 책임을 지라는 것이다.
21세기 기업 윤리의 스캔들에도 불구하고, 프리드먼은 불법 행위를 저지른 사안에 대해서는 그 개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제안하며, 시장이 잘못된 관행에 있어 새로운 법규보다 더 나은 억지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프리드먼은 책임을 다하는 윤리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기업을 필요로 하는 정부와 종업원들 같은 이해관계자들의 역할이 줄어들 것이라고 하였다.
프리드먼의 자본주의론은 자본주의의 창시자 중의 한명인 아담 스미스와는 거리가 멀다. 스미스는 보이지 않는 손의 개념을 개발하고 경제 시스템의 개인적 이익(사리사욕)을 추구하는 역할을 탐구하였다. 그는 공공선은 6가지 심리적 동기와 관련되어 있고 각 개인은 예의, 사리분별, 논리, 감성과 인류의 행복 증진과 같은 가치를 고려하여 공공선을 추구한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가치는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와 관심과 깊은 관련이 있다.
스미스는 보인지 않는 손에 관한 그의 이론에서 동기와 행동들에 대한 규범적 기준을 설정하였다. 예를 들면, 그는 정의를 강제로 실행할 수 없는 불완전한 권리, 재산권, 자선 행위 등과 같이 완벽하지만 양도할 수 없는 권리로 구성된 것으로 구분하였다. 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의 관점은 관리자가 이해관계자들의 완전하고 불완전한 권리 모두에 이익을 가져와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어느 한 부분을 희생해야 하는 경우, 자선 행위 이상의 우선권이 정의에는 필요한 것이다.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복지가 이익 증가로 연결되는 부분에 대한 증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한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수가 공개되었을 때, 이해관계자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연구에서는 이익 증가는 이해관계자의 오리엔테이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이해관계자 오리엔테이션의 목적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해관계자의 오리엔테이션의 목적이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인식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극대화하는 것이지만, 이해관계자들도 기업을 위해 전체 이익을 향상시키는 것이 사회적 책임이라는 역할로서 지원하여야 한다.
참고 서적 :
Business Etics : Etical Decision Making and Cases, O.C. Ferrell, John Fraedrich, Linda Ferr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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