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슈
사회적 책임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에 달려 있다. 지구 온난화, 비만, 소비자 보호, 그리고 다른 이슈에 관한 사항들은 기업들이 좀 더 폭넓고 포괄적인 이해관계자에게 오리엔테이션을 제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즉, 넓은 관점에서 사회적 책임은 실용적인 이익과 기업 중심의 이해 관계와 장기적인 사회 복지를 추구하는 이상의 것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각각의 이해관계자가 상황을 고려하여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익 극대화에 대한 좁은 시각과 자기 잇속만 차리는 신규 임원을 선출하는 것에서 과감히 벗어날 필요가 있다. 실제, 이익 극대화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역효과를 초래한다는 강력한 연구결과들이 있다. 이해관계자들과의 장기적인 관계성은 신뢰도, 충성도 및 이익률을 유지하는 성과를 위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문제들은 사회적 문제, 소비자 보호, 유지 능력, 기업 지배구조의 4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사회적인 이슈들은 공공복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즉, 사회적 이슈들은 전체 사회의 복지와 사회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관심 사항을 다루고 있다. 사회적 책임의 관점에서, 관리자들은 의무감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그룹들을 조사함으로써 사회적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
경영자들은 이러한 사회적 의무를 이행하지 못하는 경우, 그들의 조직에 대하여 비판과 부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도 있다. 사회적 이슈들은 아웃소싱을 통한 실업, 낙태, 총 소지 권리 및 빈곤 등과 같이 사건들을 일으킬 수 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가 비즈니스와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특정한 사례에 대한 전략을 개발하여 그들을 위한 대응책을 만들 필요도 있다. 비즈니스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문제들은 비만, 흡연, 착취 또는 빈곤 계층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문제들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경영자들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한 음식 광고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고 있다. 한 연구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웹 사이트 내용의 약 85%가 식품 브랜드인 것을 증명하였다. 어린 시절 비만이 점점 확산됨에 따라,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인식된 식품의 경영자들은 이러한 성장 우려에 대한 관심으로 판매 전략을 수정해야하는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또한, 경제적인 이슈들은 독점 금지, 직원 복지, 내부자 거래, 경쟁력 약화와 소비자 선택과 같은 문제들로 사회적 파급 효과가 있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네가지 이슈를 알아 보자.
사회적 책임의 첫 번째는 개인정보 유출이다.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문제 중에 하나는 마케팅 목적으로 인터넷을 추적하고 개인의 신상정보가 유출되는 것이다. 마케터들이 온라인 활동에 대한 방문 기록 등을 추적하기 위해 특별한 메커니즘을 사용하고 있는 것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고 있다. 정부는 사용자의 허가 없이 정보를 유출하고 추적하는 회사들을 규제하는 법안을 곧 통과시켜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소비자의 정보 보호와 소비자와 기업 간에 온라인에서의 상호 신뢰 관계를 보다 탄탄히 구축하기 위해 앞장서야 할 것이다.
사회적 책임의 두번째는 소비자 보호법이다.
사회적 책임에 종종 대두되고 있는 문제는 불공정과 사기성 비즈니스 관행으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를 보호하기 위해 통과된 법률 형태의 소비자 보호법이다. 소비자 보호에 관한 문제는 일반적으로 구매 후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광고, 금융 관행 및 제품의 안전성을 포함하고 있지만, 제품이나 비즈니스 구조에 대해 인식이 적은 소비자들을 위해 큰 문제가 발생 하지 않도록 예방 조치를 하는 것이 기업의 책임이자 의무이다. 예를 들어, 기업은 제품에 소비자들에게 물품에 대한 해로움과 사용의 방법을 보다 자세히 설명하는 경고 라벨을 넣어 제품을 판매하고. 소비자거래위원회와 소비자 금융 보호국은 소비자 보호법의 시행 및 위반이 되지 않도록 점검하여야 한다.
사기성 광고는 소비자 보호 단체에서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기업 홍보의 경우를 예를 들면, 독자적으로 외부 홍보 프로모션으로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있다. 많은 기업들은 자사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공식적인 광고비의 큰 지출 없이 온라인 상의 합법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과대 포장된 허위성 광고는 소비자들을 윤리적으로 기만하는 행동이다. 기업은 소비자 보호법을 바르게 인식하여 적용하고 기만적인 행동을 자제하여야 할 것이다.
사회적 책임의 세번째는 오랜 기간 동안 지속 가능성 유무이다.
이는 지속 가능성에 비즈니스 전략과 구조를 포함하여 개인과 조직 간의 우호적인 상호작용 및 자연환경의 모든 생물학적 요소들과 조화를 이루도록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오랜 기간 영위할 수 있느냐를 뜻하는 것이다. 기업은 자연 환경의 복지. 지구 온난화와 새로운 환경법의 경과 등의 환경 문제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또한 오염을 유발하는 가장 주된 주범인 석유 및 가스 기업들도 지속 가능한 대체 에너지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지속 가능성은 중요한 윤리적 문제이기 때문에 12장에서 보다 자세히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사회적 책임의 네번째 화두는 기업의 지배 구조이다.
기업 지배 구조는 책임, 감독, 통제와 관련된 전형적인 구조의 개발을 포함하고 있다. 좀더 강화된 기업의 지배 구조는 직원들의 비윤리적인 의사결정권을 없애는 것이다. 기업 지배 구조가 사회적 책임에 대해 긍정적인 관계에 있는 연구 사례들이 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서 기업의 지배 구조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약속 이행에 대한 긍정적인 상관 관계가 밝혀졌으며 아울러, 이해 관계자 사이에서 그러한 정당성과 신뢰를 구축 할 수 있는 강력한 기업 지배구조 메카니즘을 가진 회사는 그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방향성을 공개합니다.
참고 서적 :
Business Etics : Etical Decision Making and Cases, O.C. Ferrell, John Fraedrich, Linda Ferr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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