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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독서정리

두번째 책 :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by 마파람94 2022. 1. 18.

빌게이츠가 쓴 글입니다. 그의 문제의식 현재 처한상황 각종 숫자들이 현실적으로 다가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온난화와 관련한 어려움 가운데 희망을 얘기하고 있는 부분이 너무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과제로 삼았다. 나는 매일 대학교와 중소기업의 과학자들, 제약 회사의 CEO들, 정부 고위 관료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게이츠 재단이 임상실험과 치료, 백신 개발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 지 고민했다. 2020년 11월까지 우리는 전염병 퇴치에 4억 4,500만 달러를 보조금 형태로 기부했다. 그리고 백신과 진단키트 등의 중요한 제품들을 저소득 국가에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수억 달러를 추가적으로 기부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제활동이 크게 줄어들면서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난해보다 낮아졌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난해보다 약 5퍼센트 줄어들 것이다. 이 말은 510억 톤의 온실가스 대신 480억 또는 490억 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게 될 것이란 의미다. 이는 물론 유의미한 수준의 감축이며 매년 이 정도로 감축 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하지만 쉽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2020년 한 해 동안 온실가스 배출량을 5퍼센트 감축하는데 어떤 대가를 치렀는지 생각해보자. 수백만 명의 사람이 죽었고 수천만 명의 사람이 실직했다. 다시 말해서 누구라도 다시 반복하고 싶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세계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기껏해야 5퍼센트, 어쩌면 이보다 더 적게 감축됐을 것이다. 코로나19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이 정도 감축된 것이 놀라운 게 아니라, 이 정도밖에' 감축되지 않은 것이 실로 놀랍기만 하다.

온실가스 배출 감축량에서도 보듯이 단순히 비행기를 덜 띄우고 운전을 덜 한다고 해서 제로 탄소zero-carbon 를 달성하지는 못 할 것이다.

22 :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무슨 말을 하려는지 짐작할 것이다. 석회암을 태우면 우리가 원하는 것, 바로 시멘트를 만드는 데 필요한 탄산칼슘을 얻을 수 있다. 반면 원하지 않는 것, 즉 이산화탄소도 얻게 된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시멘트를 만드는 방법은 없다. 석회암에 열을 가하면 산화칼슘과 이산화탄소가 만들어진다는 화학반응을 우회할 방법은 없다. 이렇게 만들어진 시멘트는 1대 1의 비율로 이산화탄소를 만들어낸다. 즉, 1톤의 시멘트를 만들면 1톤의 이산화탄소도 얻게 된다.

강철과 마찬가지로 시멘트 생산을 멈출 것이라고 생각할 이유는 없다. 중국은 현재 가장 큰 시멘트 생산국이며, 이 분야에서 2위인 인도보다 생산량이 일곱 배 앞선다. 그리고 중국은 중국을 제외한 모든 나라가 만든 시멘트의 합보다 더 많은 시멘트를 만들었다. 중국의 건설 붐이 앞으로 둔화될 수 있다지만, 다른 개발도상국에서 건설 붐이 일어나면서 2050년까지 세계의 연간 시멘트 생산량은 소폭 증가하다가 현재 수준인 연간 약 40억 톤으로 수렴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멘트와 강철에 비교하면 플라스틱은 이 분야에서 아직 아기나 다름없다. 수천 년 동안 인간은 고무와 같은 천연 플라스틱을 사용했지만, 인공 플라스틱은 화학공학의 발전에 힘입어 1950년대에 들어서야 사용하게 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플라스틱 종류는 20개가 넘는데, 이 중에는 요구르트병에 사용되는 폴리프로필렌과 같이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플라스틱부터 페인트나 마루 광택제 또는 세제에 들어가는 아크릴 등등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플라스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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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게이츠 기후지역을 피하는 법

 

값이 두 배가 된다면 미국의 모든 자동차에 대한 그린 프리미엄 은 2,000달러가 되는 것이고, 세 배가 된다면 그린 프리미엄은 4,000달러가 되는 것이다.

쓰레기차, 버스, 화물차. 불행히도 장거리 버스와 트럭의 경 우 배터리는 현실적인 선택지가 아니다. 차가 클수록, 그리고 주 행거리가 길수록 전기로 차를 움직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배 터리는 무겁고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양이 제한되어 있으며, 한 번에 엔진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에너지 역시 제한적이기 때문이 다(해치백을 운전할 때보다 대형 트럭을 움직일 때 더 많은 배터리가 탑재 된 엔진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쓰레기차와 시내버스 같은 중형 트럭은 전기로 도 움직일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가볍다. 또한 이런 차들은 상대 적으로 주행거리가 짧고 매일 같은 자리에 주차할 수 있기 때 문에 충전소를 쉽게 지을 수 있다. 1,200만 명의 인구를 자랑하 는 중국의 선전시는 1만 6,000대의 시내버스와 택시의 3분 의 2를 전기차로 교체했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전기버스의 수 를 감안하면 나는 10년 안에 전기버스의 그린 프리미엄은 제로 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말은 세계 대부분의 도시들은 교 통수단을 전기화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주행거리가 멀거나 차가 더 무거울 때(예를 들면 바퀴 가 18개 달린 화물차로 전국을 횡단하거나, 학생을 꽉 채운 스쿨버스를 운 전하는 등)는 더 많은 배터리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배터리가 하나씩 더 추가될 때마다 자동차의 무게 역시 증가한다. 그것도 크게 증가한다.

202 : 빌게이츠 재앙을 피하는 법

 


현재 1파운드당 성능이 가장 좋은 리튬이온 배터리는 휘발유 보다 35배나 더 적은 에너지를 전달한다. 다시 말해 1갤런의 휘발유와 같은 양의 에너지를 얻으려면 휘발유보다 35배 무거운 배터리가 필요하다.

그게 현실적으로 어떤 의미일까? 카네기멜론대학교의 수학 교수 두 사람이 2017년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 번 충전으로 1,000킬로미터를 갈 수 있는 전기 화물 트럭은 배터리가 너무 많이 필요해서 실제 적재량은 휘발유를 사용하는 화물 트럭보다 25퍼센트 적다. 1,500킬로미터를 갈 수 있는 화물 트럭은 이보다 더해서 그 어떤 화물도 탑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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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문제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정부 정책을 적절하게 조정해야 한다. 바이오 연료가 가장 대표적인 사례다.

유가가 상승하는 가운데 원유 수입량을 줄이기 위해 미국 의회는 2005년 신재생연료기준법 Renewable Fuel Standard을 통과시켰다. 신재생연료기준법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휘발유에 바이오연료를 일정 비율 이상 혼합하도록 의무화했다. 이 법이 통과된 후 당시 많이 사용됐던 바이오연료인 옥수수 기반 에탄올 corn-based thanal에 많은 투자가 이뤄진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이 법은 교통 및 운송업계에 강력한 신호가 되었다. 상승하는 유가와 지난 몇 십 년 동안 이어진 세금 감면으로 혜택을 많이 받은 옥수수 에탄올은 휘발유에 비해 분명 경쟁력이 있었다.

이 정책은 성공적이었다. 에탄올 생산량은 애초에 의회가 생각했던 목표치를 빠르게 초과했다. 오늘날 미국에서 판매되는 휘발유 1갤런에는 최대 10퍼센트의 에탄올이 혼합되어 있다.

그리고 2007년, 미국 의회는 바이오연료를 사용해 다른 문제를 해결하기로 결심했다. 이번에는 단순히 유가 상승이 아니라 기후변화에 관심을 두었다. 미국 정부는 바이오연료 생산 목표치를 높인 것도 모자라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바이오연료의 60퍼센트는 옥수수가 아닌 다른 전분으로 만들도록 의무화했다(이런 차세대 바이오연료가 배출하는 탄소량은 기존 바이오연료에 비해 3분의 1 수준이다.)

272 :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물론 덴마크가 신재생에너지에 많은 돈을 투자한 유일한 국가는 아니지만(당시 미국도 오하이오에서 대규모 풍력 터빈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덴마크는 한 단계 더 나아갔다. 그들은 연구 개발에 대한 지원을 발전차액지원제도와 연계했고, 나중에는 탄소세와도 연계했던 것이다. 

스페인과 같은 나라들이 뒤를 따르면서 풍력발전 산업에서는 학습이 이뤄졌다. 기업들은 이제 각각의 터빈들이 더 많은 전력을 생산할 수 있도록 더 큰 로터rotor와 대용량 기계를 개발 할 동기를 얻었고, 더 많은 터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시간이 흐를수록 풍력 터빈 생산 비용은 급격하게 낮아졌다. 풍력으로 생산된 전깃값도 떨어졌다. 1987년과 2001년 사이 덴마크에서 풍력으로 생산된 전기의 값은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현재 전체 전기의 절반을 해상 및 육상풍력발전소에서 얻는 덴마크는 세계에서 가장 큰 풍력 터빈 수출국이다.

명확하게 말하자면, 태양광 발전과 풍력 발전이 우리의 모든 전기 수요에 대한 해답은 아니다(우리의 전기 수요에 대한 '두 가지' 해답일 뿐이다. 4장을 참고하기 바란다. 요점은 우리가 기술, 정책시장이라는 세 요소에 동시에 초점을 맞출 때 비로소 혁신을 장려하고, 새로운 기업들을 자극하며, 새로운 제품들을 빠르게 시 장에 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후변화와 관련한 모든 계획은 이 세 요소가 어떻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지를 바탕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다음 장에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겠다.

276 :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지방정부 기관들은 주 정부 기관들 및 중앙정부 기관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정책적 우선순위를 감독한다. 건설 관련 부처는 건물 효율성 문제를 관장하고, 교통 관련 부처는 전기차 사용을 권장하고 도로와 다리의 건축자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폐기물 관리 부서들은 많은 차량을 관리·감독하면서 매립지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다시 거시적인 관점으로 돌아가 마지막으로 부자 나라들이 어떻게 '무임승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제로는 공짜로 달성할 수 없다. 어떤 달콤한 말로도 이 사실을 숨길 수는 없다. 우리는 더 많은 돈을 연구 개발에 투자해야 하며,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지금의 기술보다 더 비싸더라도 청정에너지 제품이 충분히 소비될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더 나은 기후를 위한 대가로 지금 더 많은 비용을 감당하는 것도 쉽지는 않다. 그린 프리미엄은 저소득 국가와 중간 소득 국가들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이 온실가스 감축에 저항하는 이유다. 캐나다, 필리핀, 브라질, 호주, 프랑스 등 세계 각국의 시민들은 휘발유와 난방유, 다른 필수품들을 더 비싼 값에 구입 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투표를 통해 이미 보여주었다. 그렇다고 이들이 기후가 더 뜨거워지기를 바란다는 것은 아니다. 일반 시민들은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 사정이 그린 프리미엄으로 더 어려워질 것을 걱정할 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무임승차' 문제를 해결하고 더 많은 나라

304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하원의원들은 지역 사무실로부터 유권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보고서를 자주 받는다. 그렇다고 단순하게 "기후변화에 대해 무언가를 해주세요"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그들의 입장을 파악해야 하고, 기후변화는 내가 누구에게 표를 줄 것인지를 결정할 만큼 중요한 일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청정에너지 연구 개발비 증액, 청정에너지 표준, 탄소세 등 11장에서 논의한 정책을 구체적으로 요구해야 한다.

지방정부도 중요하다. 우리 일상에 영향을 끼치는 많은 정책은 주지사, 시장 주의회, 시의회 차원에서 만들어진다. 개별 유권자의 한 표는 중앙정부보다 지방정부에 더 큰 영향력을 행 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 전기는 선출된 공직자들과 임명된 공직자들이 함께 일하는 공익사업규제위원회가 관리한다. 당신 지역구를 대표하는 정치인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계속 연락해야 한다.

공직에 출마하라. 미국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라는 것은 무리한 요구일 수 있다. 하지만 국회의원부터 할 필요는 없다. 개인으로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주의원이나 시의원으로 출마할 수도 있다. 우리에게는 얻을 수 있는 모든 지식, 용기, 창의성이 필요하다.

312 :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건설적인 대화는 우리 모두에게 달렸다.

나는 우리가 가족, 친구, 지도자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사실을 공유하면서 대화를 건설적으로 이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왜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실뿐만 아니라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실도 공유해야 한다. 이 책이 그 시작점이 되기를 바란다.

나는 또한 사회적 연대를 통해 정치적 분열을 극복하기를 희망한다. 이 말이 그렇게 순진한 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직 그 누구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효과적인 솔루션을 개발해 시장을 독점하지는 못했다. 시장경제를 믿든, 정부 개입을 선호하든, 아니면 그 사이 어디에 있든 간에 자신만의 생각이 있다. 그리고 도저히 지지할 수 없는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반대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을 수도 있다. 충분히 이해할 만하다. 하지만 나는 당신이 지지하지 않는 아이디어에 반대하기보다 믿는 것을 지지하고 옹호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기를 바란다.

기후변화 때문에 미래에 대한 희망을 찾기 어려울 수도 있 다. 하지만 교육자이면서 세계 보건 전문가인 내 친구 한스 로슬링 Hans Rosting이 자신의 책 <팩트풀니스 Factfulness)에서 말했듯이 "사실에 근거해 세계를 바라보면 세계는 생각만큼 그렇게 나쁘지 않다. 그리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 야 하는지도 알 수 있다."


320 :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을 사실 기반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기후재앙을 막을 수 있는 몇 가지 도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직 모든 것을 가지지는 못했다. 하지만 우리가 이미 보유한 기술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그리고 우리가 혁신을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도는 알 수 있다. 이런 장애물들을 극복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들도 알 수 있다.

나는 낙관주의자다. 기술이 무엇을 해결할 수 있는지, 그리고 사람들이 무엇을 성취할 수 있는지를 알기 때문이다. 나는 특히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젊은이들의 열정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만약 우리가 제로 달성이라는 원대한 목표를 계속 바라 보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대로 된 계획을 세우면 재앙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기후를 유지해 수억 명의 가난한 사람들이 인생을 가꿀 수 있도록 돕고, 결과적으로 다음 세대를 위해 지구를 보존할 수 있다.

321 : 12 우리 각자가 할 수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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