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전거(G660)추가배터리 장착
리토칼라(LittoKala)배터리를 지난 9월 13일 주문했는데, 오늘 도착했습니다. 약 보름 남짓 걸렸네요. 개봉 후 시운전까지 해 본 내용 포스팅 합니다.
만충 후 24km 주행하고도 배터리 세개 칸 중 두 개가 남은 상태로 복귀했습니다. 스로틀로만 16km, PAS 3단 8km 운행했는데, 만족합니다. 굳이 다 사용하지 않더래도 4년 동안 타고 다닌 느낌으로는 스로틀로만 30km이상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 대비 이 정도면 충분히 만족하다는 생각이 들며, 몇 번 더 타고 추가 시험을 더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날 작정하고 테스트를 했습니다. 장소는 안양천 자전거 길이고 왕복 42km 로 스로틀과 파스3단으로 운영하였습니다. 복귀후 배터리는 여전히 2칸이 남아있었고, 전압은 47V로 측정되어 좀 더 운행이 가능한 상태로 종료 되었습니다. 대체적인 평지 기준 작정하고 풀스로틀로 하면 35 km ±5 km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파스 2단으로 전비 운행을 하면 60km는 충분히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리토칼라 배터리에 대한 요구사항 :
-. 동력 주행만으로 30km 왕복 가능 : 합격
-. 겨울을 잘 넘길 것 : 대기 중
-. 2년 이상 사용가능 할 것 : 오늘 부터 테스트 중
-. 출퇴근용은 기존 배터리로 충당 : 동력 주행 15km ±3km
-. 주말 장거리 라이딩 시 추가 배터리로 활용
기존 사용하던 배터리 Cut 히스토리
8/01 : 22km (SCP,복합)
9/03 : 15km (스로틀)
9/04 : 20km (파스3단)
9/08 : 12km (스로틀)
9/10 : 17km (복합)
9/12 : 19km (복합)
9/15 : 16km (복합)
9/19 : 25km (파스2단)
9/29 : 6km (급경사 스로틀)
9/30 : 13km (파스3단)
10/3 : 13km (복합)
결론 : 10km 내 왕복용도로 확정
신규 리토칼라 배터리 사용 히스토리
10/01 : 24km (스로틀 16, 파스3단 8), 두칸 남음
10/02 : 42km (스로틀 21, 파스3단 21), 두칸 남음, 마지막 전압 47V
배터리 관리 정보
[배터리 수명]
리튬이온 배터리 수명 : 약 500회 충전 사이클, 이후 배터리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진다고 알려짐
- 배터리 사이클 설명 : https://www.apple.com/kr/batteries/why-lithium-ion/
- 배터리 수명 : 몇 년 사용후 완충전압이 안나오면 배터리의 수명이 다된것.
[배터리 사용 시간 및 수명 최대화]
- 장기간 보관 시 : 50% 충전된 상태
(배터리가 완전 방전된 채 보관하면 충전이 불가능한 심방전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고 알려짐)
(반대로 완충상태로 오랫동안 보관 -배터리 용량이 일부 손실되면서 배터리 사용 시간이 짧아질 수 있슴)
- 최적 온도 : 이상적인 최적 온도 범위 16℃ ~ 22℃, 32℃ 미만의 습하지 않고 서늘한 환경
- 장기보관 방법 : 6개월 이상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6개월마다 충전 후 50% 유지
- 자세한 설명 : https://www.apple.com/kr/batteries/maximizing-performance/
[충전시간]
충전기에 3Ah 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1시간에 3Ah 충전하는 것
예 : 3Ah 충전기로 약 4시간 충전시 - 13Ah 배터리 만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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