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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전거

전기자전거(G660) 추가 배터리 - 리토칼라

by 마파람94 2021. 9. 14.

타고 있는 전기자전거가 4년을 넘기니 배터리 성능이 반내지 그 이상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지금 배터리로는 올 겨울을 넘기기가 어려울 것 같은 예감입니다. 그래서 추가 배터리를 구입하고 설치하는 작업 시리즈를 진행해 봅니다.

 

올 겨울을 미리 대비하기 위해 배터리를 준비해 보기로합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요.~ 배터리 가격이 많이 올랐네요. 정품 배터리가 가격이 25~30만원이네요~ 충격적입니다. 자전거를 40만 원대 구입했는데, 배터리 가격이 그야말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되어 버립니다.

 

뭔가 절충점이 필요해 보여서 폭풍 분석에 들어갑니다. 앞으로 길면 2년 정도 더 탄다고 보고 중저가 배터리를 목표로 찾아 봅니다.

 

※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배터리를 찾기로 했습니다.

0. 기존 자전거  배터리 슬롯 안에 들어갈 것.(제일 중요)

1. 가격(정품 배터리 보다 매력적으로 저렴할 것)

2. 배터리 적재가 적당할 것(너무 크지 않을 것)

3. 용량은 현재 48V 10Ah와 동등 
4. 대체로 좋은 평가가 있는 믿을 만한 업체일 것.
5. 딘스잭(T 연결 단자), 추가 배터리 연결 작업 최소화 할수 있는 제품일 것.

6. 기왕이면 기존 전기자전거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을 것

 

여섯 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배터리를 찾기위해 전기자전거 카페를 약 3일간 검색하고, 업체분석을 한후 구입하고자 하는 배터리를 찾게 되었습니다. 가장 중점을 둔것은 기존 자전거 배터리 슬롯에 들어가는 것과, 용량이 동일한 48V 10ah가 가짜 제원이 아닌 것을 찾는데 주안점을 뒀습니다.

 

아래 링크된 제품이 바로 6개의 조건을 만족하는 그 배터리 입니다. G660 슬롯에 들어가는 사이즈임과 동시에 용량도 같은 그리고 나름데로 어느정도 믿을 만한 업체의 제품으로 판단했습니다. 게다가 기존 충전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덤으로 얻는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사이트에서 배터리를 선택할 때 용량과 충전기 여부 그리고 배터리 연결잭을 잘 선택합니다. 저 같은 경우 딘스잭(T 연결 단자)을 선택했습니다. 왜냐하면 RC카에 사용하던 잭과 와이어 여분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정적으로 연결사이즈가 작아서 매력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충전기는 선택하지 않았는데, 해당 배터리가 기존 G660 충전기 잭(5.5mm, 2.1mm)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정보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아래 배터리는 충전 전류가 2~5A로 소개하고 있고 기존 충전기는 3A로 충전하기에 딱 적당한 전류로 판단했습니다.

 

https://coupa.ng/b7js6k

 

LiitoKala 48V 전자 자전거 배터리 48v 10ah 리튬 이온 배터리 팩 자전거 변환 키트 bafang 1000w 및 54.6V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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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coupang.com

 

 

용량과 충전기 여부를 확인한 후 연결 잭을 나에게 맞는 것으로 잘 선택합니다.

 

 

※ 배터리에 대한 기대치
1. 겨울 대비
2. 왕복 30km 이상 스로틀 

3. 단거리는 현재 배터리 사용

4. 가끔씩 바람 쐬러 갈 때는 구입한 배터리 사용

5. 최소 2년은 사용할 수 있을 것.

 
※  향후 포스팅할 추가 작업
충전 포트 마감 및 향후 활용

슬롯 안착 지그
방수처리를 위한 작업

 

※  금일 주문 후 배터리 커넥터 작업에 돌입합니다. 작업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존 배터리 사용 하거나 새로운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 기준

    (주의 : 둘 중 하나만 선택하여 사용)

2. 배선 작업 최소화할 것.

3. 최소한의 방수방진이 가능할 것. 

 

오늘 주문한 추가 배터리를 연결하기 위한 방전 단자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아래 홀 쪽으로 딘스잭을 연결하여 빼는 방안으로 적용하고자 했습니다.  아래쪽으로 선을 빼는 것은 방수 문제가 제일 큰 문젯거리더군요. 그러던 중에 방수 문제도 해결하고 커넥트도 가장 깔끔하게 연결할 수 있는 묘안을 발견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아래 사진의 1번 또는 2번 위치로 배터리 연결선을 빼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이때는 자전거 밖으로 커넥터가 연결되기 때문에 방수방진에 취약하겠더라구요. 자전거를 이리저리 보다가 좋은 위치를 발견했습니다.

 

 

자전거를 접으면 배터리 쪽과 컨터롤러 쪽으로 나누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접으면 배터리 쪽과 컨터롤러 쪽으로 나누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침 + 단자 아래에 자전거를 접어도 형성되는 빈공간을 발견하였습니다. -대박~

 

보조 배터리를 연결할 홀 위치를 확인한다.

 

답이 나왔죠. 보조 배터리를 연결할 홀 위치를 표기하고 드릴로 구멍 두개를 뚫습니다. 그리고 그 쪽으로 사진 뒤에 보이는 빨간색과 검은색 선에 연결하면 되는 것입니다. 하하~

 

 

홀을 우측 아래 부분에 두개형성한 후 오른쪽에 보이는 추가 잭을 삽입합니다.

홀을 우측 아래 부분에 두개형성한 후 오른쪽에 보이는 추가 잭을 삽입합니다. 그리고 뒤쪽에 있는 케이블에 연결하면 끝 입니다. 

 

선 위치를 잘 확인한후 연결 작업을 합니다.
추가 배터리를 연결할 부분의 작업이 완성 됩니다.
주 배터리를 사용할때는 사진과 같이 한 후 접으면 되고, 보조배터리를 사용할 경우는 작업한 케이블을 사용하면 됩니다.

 

자~ 이제 주문한 배터리를 기다려 보겠습니다. 그리고 배송 후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하~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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