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전기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급격히 증가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상업용으로 설계 제작된 전기차의 역사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오래되었습니다.
전기 자동차는 누가 인류 최초로 발명을 했을까요? 그에 대한 답은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전기 자동차를 발명한 사람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기저기서 조금씩 만들어 실험하고 폐기하고 사람들에게 시현하는 일련의 일들이 1800년 초부터 후반까지 많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그 많은 초창기 전기자동차 발명가의 출현과 발전은 오늘날 우리가 전기자동차로 인식하는 것과 궁극적으로 '통합' 할 수 있는 일련의 발견과 발명으로 간주된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포스팅하는 글은 '어떤 나라 어떤 발명가가 전기를 이용한 차를 발명하였다' 라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오늘 소개하는 주요 내용은 돈을 벌기위해 생산과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전기차의 역사에 대해 알아 보는 것입니다.
자 들어가 보겠습니다.
1881년 4월 Gustave Trouvé 에 의해 파리의 거리에서 최초로 시험 운행된 바퀴 셋의 전기차입니다. 여기까지가 시험 성격으로 운행된 차의 마지막 버전이라고 봅니다. 이후 소개되는 전기차는 생산과 판매 목적으로 설계 제작된 차들로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1888년 독일의 Andreas Flocken에 의해 만들어진 독일 최초의 전기차
독일에서는 독일 발명가 Andreas Flocken이 1888년 Flocken Elektrowagen을 세계 최초의 시판용 전기 자동차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또 어떤 주장은 영국의 토마스 파커가 최초의 양산 전기 자동차라고 이야기를 해서 논란이 있습니다.
2. 1895년 4월 Thomas Parker 에 의해 운행된 전기차 :
영국의 발명가 토마스 파커 (Thomas Parker)는 1884 년 울버햄프턴에서 최초의 전기 자동차를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아는 범위에서 최소한의 물량으로 대량 생산되고 실제로 운전될 수 있는 전기 자동차에 대해 이야기할 때 빠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공식적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참고로 여러 자료에 보면 확실한 답을 하지는 않습니다.
3. 1903년 미국의 Studebaker 전기차
Studebaker Electric은 1903년 미국의 인디애나 주 사우스 벤드의 Studebaker Brothers Manufacturing Company에서 생산한 전기자동차입니다. 배터리로 구동되는 자동차는 1902 년에서 1912 년까지 판매되었습니다. 최고속도는 3–18 mph(5–29 km/h), 주행거리는 30-80 miles이었다고 합니다.
Studebaker는 공식적으로 1902 년에 본격적으로 생산을 시작했으며이 회사는 배터리 구동식 전기 자동차를 깨끗하고 쉽게 재충전 할 수 있으며 주유소에 연료를 공급할 필요 없이 도심에서 잘 작동했기 때문에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 자동차를 선택했습니다.
4. 1905년 미국의 Columbia 전기차
1902~1908년 미국에서 생산된 택시 전기차 입니다. 약 1800여 대가 생산되었다. 그 당시 가격으로 $1,600이었으며 운행거리는 30-80 miles로 알려져 있네요.
5. 1904년 독일의 택시 전기차
6. 1911년 디트로이트 전기의 전기차
1911년 디트로이트 전기에서 출시한 미국의 전기차 입니다. 사진은 캘리포니아의 자동차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모습니다. 배터리 충전 후 80 마일 (130km)을 주행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최고 속도는 32km/h (20 mph)에 불과했지만, 당시 도시 또는 마을 한도 내에서 운전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보입니다. 13,000여 대가 팔린 것으로 알려져 있네요. 그 당시 가격이 $3,000인데 옵션에 따라 달라집니다.
7. 1953년 동독일의 전기버스
8. 1959년 미국의 헤니 킬로와트(Henney Kilowatt) 전기차
헤니 킬로와트(Henney Kilowatt)는 미국에서 1959년 모델로 출시 된 전기 자동차입니다. 초기 모델은 36 볼트 입력 전압이었고 1960년 개선된 모델은 72 볼트 시스템이었습니다. 개선된 모델은 시속 60마일(97km)의 최고 속도와 주행거리 60마일(97km)의 범위로 운행되었습니다. 2년 동안 47개의 자동차만 판매되었으며 대부분 특정회사에 판매되었습니다. 오늘날 몇 대만 여전히 존재한다고 합니다.
9. 1973년 영국(그리스)의 엔필드 8000 전기차
이 전기차의 이름은 엔필드(Enfield) 8000이라고 합니다. Enfield 8000은 1973년에 출시되어 그리스 백만장자 Giannis Goulandris가 소유한 Enfield Automotive에 의해 영국에서 개발된 2 인승 배터리 전기자동차 입니다. 이 차는 콘스탄틴 아드라카 타스 (Constantine Adraktas:엔필드 회장 및 전무이사)가 이끄는 그리스 및 영국 엔지니어 그룹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도입 직후 생산은 그리스 시로스 (Syros)로 이전되었습니다. 총 120대의 자동차가 만들어졌습니다.
약 8 마력(6 kW)의 전기 모터와 납산 배터리로 구동되는이 자동차의 최고속도는 약 48 mph (77 km/h)이며 운행거리는 약 40 마일 (64 km)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1.6 초에 0에서 10 mph (16km/h) 도달하며, 4.7 초에서 20 mph (32km/h), 15.7 초에서 30 mph (48km/h)까지 가속할 수 있었습니다.
이차는 그리스인이 소유한 회사에서 그리스 인이 설계했다고 합니다. 한대 소장하고 싶지 않나요.
10. 1974년 미국의 City Car 입니다.
CitiCar라고 불리는 전기차 입니다. 1974년부터 총 4,444대의 유닛이 1979년까지 생산되었으며, 테슬라 모델 S가 등장하기 전까지 1945년 이후 북미에 가장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사용된 전기모터는 GE의 DC motor 2.5마력(초기버전), 3.5-6마력(마지막 버전)이 적용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1980년대 이후부터 오늘날까지 대표되는 전기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 :
https://en.wikipedia.org/wiki/History_of_the_electric_veh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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