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에 의한 환경오염과 기후변화로 인해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자동차 산업은 변화의 기로에 서 있는데, 특히 석유에 의존하는 기존의 내연기관 엔진(internal combustion engine) 자동차는 연료연소에 의한 배기가스로 환경오염을 야기시키기 때문에 점차 전기차로 변화될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함에 따라 친환경 자동차 시장도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2020년 2월 미국의 테슬라의 주가가 질주를 하고 있음이 이를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자 국내는 물론 선진국들의 정부정책은 환경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친환경 자동차 대중화 정책을 펼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래 그림은 전형적인 전기차 구동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터와 모터에 달려 있는기어 박스, 모터에 전원을 인가하는 인버터와 컨버터가 그림에 나타나 있습니다.
모터 내부를 들여다 보면 위의 그림과 같이 고정자(stator)와 회전자(rotor) 그리고 축(shaft), 그리고 자기장을 발생시키는 데 필요한 영구자석(permanent magnet), 코일(coil)도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참~ 축에는 기어박스도 연결되어 있네요. 그리고 이 모든 것을 감싸고 있는 하우징이 있구요. 이 하우징에는 물이 흘러가는 채널(coolant channel)도 볼 수 있습니다.
복잡한 엔진을 대신하는 기계부품 치고는 내연기관 엔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간단한 형태죠. 다음 편에 좀 더 들여다 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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